Metaverse/Unity

Crescendor - Android Build 관련 삽질

onenewkong 2024. 1. 4. 05:46

학기 중에 졸업작품 제안서를 쓰면서 테스팅을 진행하는데, 나를 계속 괴롭혔던 오류이다.

android build support가 설치되지 않고, sdk / ndk / jdk를 따로 설치하니 계속 오류가 떠서 결국 빌드를 못해보고 다른 팀원에게 넘기게 되었다.

이제 oculus build는 거의 내가 담당할 예정이라 기기도 내가 가지고 있고, apk 빌드를 꼭 해내야만 하는 상황이어서 밤새 붙잡고 있어봤다....

나는 unity에서 jdk, sdk, ndk의 경로를 직접 설정했다.

unity editor에 내장된 모듈은 설치가 안되고 (아마 유니티 허브와 에디터의 버전이 안맞아서인 듯한데, 우리가 맞추기로 한 버전은 더이상 허브에서 설치할 수 없는 버전이었다.)

android studio의 sdk manager를 통해 android build 관련 설정을 진행했다.

sdk의 버전은 상관없고 가장 최신의 버전을 쓰면 된다고 공식 문서에 나와있지만, 난 34.0.0을 설치했다.

ndk의 버전은 23.1.7779620

cmdline-tools 이 자식은 마지막에 마주한 오류의 원인이었는데, latest를 설치했을 때, sdkmanager가 packagelist를 업데이트할 수 없다는 오류였다. 버전을 6.0으로 바꿔주니 해결되었다.

jdk는 11을 사용했다.

이렇게 버전을 하나씩 맞춰가는 과정이 어려웠고, unity forum을 열심히 뒤지면서 해결해갔다. chat gpt 또한 활용했는데, 나는 gpt를 구글링 전에 어떤 키워드로 구글링을 해야하는지 참고하는 정도로만 활용한다. 예를 들면, 이전에 난생 처음 웹크롤링을 해볼 일이 있었다. 그때, C#으로 구현하려면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하는지 gpt를 통해 알아두고 해당 라이브러리의 사용법이 나와있는 공식 문서를 찾아가 문제를 해결했다. 

공식 문서 외에는 unity forum이나 epic dev community, stack overflow를 주로 참고한다.

 

뭐 암튼... 요약하자면 졸작 시작부터 힘들었단 말이었다...

 

'Metaverse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escendor - HandTracking Transform API  (0) 2024.01.17
Crescendor - HandTracking, Interactor  (0) 2024.01.06
RPG Project - Inventory  (0) 2023.10.14
RPG Project - Event  (0) 2023.09.16
Event  (0) 2023.08.31